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오늘은 건강상식에 대해 전해드리는데요, 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까합니다. 특히 간 이외의 장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위장에 미치는 영향
가. 증상
- 설사, 오심, 구토, 식욕부진으로 인하여 영양실조와 비타민 부족현상이 나타나며, 심한 복통, 토혈, 하혈로 인하여 입원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위액의 분비를 억제시켜 위와 장벽을 헐게 한다.
한편으로는 급성 출혈성 위염을 일으키며 염산분비를 촉진시켜 알콜과 함께 위궤양을 만든다. 장기간 음주시에는 위장의 상피점막세포를 자극하여 탈수현상과 염증을 일으키고 장관의 상피중 점막 세포들의 염증을 발생(장염, 설사)시킨다. 심하면 주위 근육층을 파괴하여 위염, 위궤양이 일어난다.
나. 식도암, 대장암의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다.
2) 췌장에 미치는 영향(췌장염)
- 췌장염의 약 65~70% 정도가 음주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증상은 당뇨병과 비슷하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는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 첫 번째로는 알콜이 췌장내에서 생성, 분비되는 소화효소,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분비를 비정상화 시켜 고당뇨를 일으키는 것,
두 번째로는 혈당치를 떨어뜨림으로서 호르몬 분비에 이상을 일으켜 체내 당분조절이 잘 안됨으로서 결과적으로 당뇨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췌장 내에 있는 소화분해효소가 많이 분비되어 만성 췌장염이 발생하며, 만성 음주 시는 술이 췌장을 자극하여 통증을 발생시킴으로서 발작을 일으킨다.
3) 심장과 혈압에 미치는 영향
가. 알콜성 심근병 : 알콜이 용량에 비례하여 심장근육에 직접 독성을 미침으로서 발생 하며, 10년 이상의 음주력을 가진 30~50대 남성에서 잘 발생한다.
나. 부정맥과 급사 : 만성 알콜환자는 음주후 심방부정맥이(심장박동이 규칙적인현상)흔하며, 과음자에서 더 자주 생긴다. 돌발적인 심실부정맥으로 인하여 급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다. 고혈압 : 알콜의 만성섭취는 고혈압을 일으키고 용량에 비례하여 고혈압의 발생과 증상정도가 심해진다.
라. 관상동맥질환 : 알콜은 심장혈관에 영향을 미쳐 심장근육에 피가 가지 못하게 되는 허혈성심질환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목숨을 위협하는 심근경색을 발생시킨다.
마. 뇌졸중 : 만성 알콜 섭취로 인하여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한다.
4) 혈액에 미치는 영향
- 골수에서 혈액생성을 억제하여 빈혈을 발생시키고 백혈구수의 감소로 인하여 침투한 병원체에 대한 저항이 떨어져 잦은 병치레 및 증상이 심해진다. 또한 혈소판수의 감소로 인한 혈액응고 지연으로 지혈이 어려워진다.
5) 비타민 결핍증
① 나이아신 결핍증 : 펠라그라병을 일으킨다.(피부염, 치매, 설사를 주증상으로 한다.)
② 타이마민 결핍증(B1) : 베르베리병-전신부종, 좌신부전, 다발상 신경염을 일으킬 수 있다.
③ 리보플라빈(B2) : 시력감퇴, 눈의 작열감, 구순증, 설염,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한다.
④ 피리독신(B6) : 지루성 피부염 말초신경장애를 일으킨다.
⑤ 코발라민, 폴릭산 : 대구성 빈혈을 초래한다.
⑥ 아스코르빈산(Vit C) : 괴혈병, 결막하출혈을 야기 시킨다.
6)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 기억세포의 파괴로 현저한 기억력 감퇴가 일어나고 더욱 심해지면 알콜성 치매가 발생한다. 신경계가 파괴되면 금주 후에도 완전회복이 불가능하며 말초신경장애로 인하여 손발의 감각이상과 저리고 아픈 증상이 발생한다. 또한 알콜 탈수 작용으로 인한 신체노화가 촉진된다.(알콜의 탈수작용 → 세포의 수분부족 → 얼굴에 주름형성 → 신체노화를 촉진)
7) 면역계에 미치는 영향
- 항체생산이나 면역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각종 세균성 감염 및 바이러스 감염에 노출이 쉽고 증상의 정도도 심해진다. 참고로 산모가 술을 마시면 태아의 면역기능은 저하된다.
8) 성생활에 미치는 영향
- 성욕은 증가하지만 발기력 및 발기 지속력은 감소된다. 남자의 경우 고환위축, 정자 수 감소가 발생하고 여성의 경우 월경이 없어지고 난소의 크기가 감소하여 불임이 발생한다.
9) 암 발생율과의 관계
- 유방암, 두경부암, 위암, 식도암, 간암(간경화증 - 1000배)등이 발생한다.
10) 심장, 폐, 구강, 목, 식도질환
담배만 피울 때 - 7배
술만 마실 때 - 6배
술과 담배를 같이 할 때 - 38배 내지 40배
11) 고지혈증을 유발
- LDL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고 TG(지방)를 상승시켜 급성 췌장염을 유발 할 수 있다.
이상 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